본문 바로가기

mandoo 일상/먹방 꿀꿀꿀

발우공양 : 사찰음식, 종각 조계사, 삼색전, 산삼과 마구이, 버섯강정

 

발우공양 : 사찰음식, 종각 조계사, 삼색전, 산삼과 마구이, 버섯강정

 

2014년 1월, 발우공양에서 사찰음식을 맛봤습니다.

이 날 조계사도 처음 가봤어요^^~

나름 자주 간다는 종로에 이런 곳이 있는 지 몰랐네요~!

 

사찰음식점은 아래 조계사 맞은편에 위치해 있어요~! (지도 처럼요~!ㅋ)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 5층에 위치해 있답니다!

 

 

 

 

 

▼ 대한불교식본산조계사

 

 

우리는 저녁식사를 하기 위해 갔는데요,

미리 예약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TEL) 02-733-2081

 

 

 

입식 테이블도 있고~

 

 

좌식테이블도 있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좌식테이블에서 식사했어요^0^~

방바닥에 앉는게 최고 편해요 ㅋㅋ

 

 

메뉴판 보시다시피 메뉴는 4가지가 있어요~

 

10 바라밀상  27,500 (점심메뉴)

12 법륜지상  39,600

15 깨달음상  58,300

17 발우공양  77,000

 

우리가 주문한 메뉴는 12법륜지상이에요~! +ㅁ+

 


어린이에게는 콩까스 정식이 따로 있네요! 저도 먹고 싶은데..툴툴 ..ㅋㅋㅋ

 

 

식사 전 좋은 글귀 보고 갑시다!

 

때에 맞는 음식을 먹어라.

제철의 음식을 먹어라.

골고루 섭생하라.

과식은 금하고 육식은 절제하라.

-사분율-

 

뜨끔뜨끔하네요;ㅁ;ㅋㅋㅋ

 

 

이제부터 발우공양 12 법륜지상의 메뉴들을 열거할겁니다 ㅋㅋ

사찰음식 맛보시러 가기 전 눈으로 먼저 즐겨주세요 ㅎㅎ

 

1. 계절죽 (능이죽)

귀한 능이를 넣어 만든 죽

계절죽이니깐 계절마다 다른 죽이 나오겠네요^^;

예쁜 대추꽃이 피었사옵니다 ㅎ

 

 

손 씻으라고 수건도 주셨어요~

아삭아사한 무백김치와 샐러드네요~!

 

 

2. 더덕샐러드

폐와 기관지의 보호에 좋은 더덕과 콜라비, 비트와 잣드레싱이 어우러진 샐러드

아삭아삭 맛있었어요~!ㅋ

 

 

3. 삼색전

미나리, 호박, 녹두, 연근, 우엉, 미나리, 죽순감자전, 흑임자전, 고추장떡중 세 가지.

우리가 갔을 때는 녹두전, 호박전, 연근전이 나온 것 같아요 ㅋ

맞..맞겠죠?ㅎㅎ 참 예쁘게도 부치셨네요+ _+~~

 

 

4. 계정혜삼합

절집만두, 두부숙회, 쌈밥에 고추 간장소스를 곁들임

만두가 정말 크죠~! ㅋ 만두를 참 좋아하는 저는요, 참 맘에 들더라고요~!

 

 

5. 능이버섯 초회와 새싹밀전병

능이버섯 초회와 새싹밀전병!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이 좋더라고요~

 

 

6. 산삼과 마구이

지리산 4년 근 삼과 마구이를 유자소스와 토종꿀에 곁들여 먹는 요리

대박! 심봤다~!!+ ㅁ+ 산삼이네요~!

메뉴에 산삼이라 ㅋㅋㅋ 아주 힘이 불끈 ?~ 사실 소량만 먹어서 잘 모르겠어요 ㅋㅋ

 

 

7. 표고버섯강정

바싹튀긴 표고버섯을 고추장 소스에 버무려낸 새로운 버섯요리

표고에는 혈압 강하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강하작용, 항바이러스 작용에 좋음

 

버섯이 닭강정으로 변신했네요+ _+

우아~ 바삭하고 매콤달콤한 맛이었어요!

버섯의 변신은 무죄!!!

 

 

8. 들깨즙탕

견과류와 고소한 들깨가 어우러진 보양탕

 

들깨즙탕은 그냥 그랬어요 ㅎ

건강하고 고소한 맛이지만, 제가 들깨를 그닥 좋아하지 않아서요 ㅎㅎ

 

 

9. 찬

금수암에서 담가 온 무신채 김치

산취, 도라지, 고사리등을 집간장과 죽염으로 무쳐낸 나물

1년 동안 숙성시킨 금수암 장아찌

 

건강한 나물들이 한가득이네요+ _+

 

 

10.  곤드레나물밥

메뉴판에는 연잎밥이라고 쓰여있었지만 곤드레밥이 나왔어요 ㅎ

곤드레밥을 원래 좋아해서 연잎밥을 못먹어 아쉽지는 않았답니당 ㅎ

 

 

11. 국

표고와 다시마를 우린 물에 금수암 된장을 넣고 끓인 국

(국은 수시로 바뀜)

 

국은 수시로 바뀐다고 해요,

제가 보기엔 저희가 먹은 국이 취나물국 같은데요~ 맞죠?ㅎㅎ

맛있었던 취나물국 +_ +

 

 

요건 밥과 국! 국에 두부도 들어가 있어요~ >_< 훗

 

 

12. 후식

과일칩과 고구마칩, 감자칩, 부각이 어우러진 주전부리

식혜 혹은 수정과

 

열심히 먹다보니 후식차례까지 왔네요 ㅎ

저희는 식혜가 나왔습니다 ㅎ

오독오독 과자랑 함께 식혜 들이켰네요 ㅎㅎ

과식하지 말라 했는데 저 과식한 거 같아요 ;ㅁ;..ㅎㅎㅎㅎ

 

 

푸짐하고 건강하게 먹은 저녁이었습니다!~

가족들과 다녀와도 좋을 것 같네요^0^

 

아래는 발우공양에 있던 장식품이에요!~

으리으리하죠?!~~

 

 

아래 동물 장식품이 너무 귀여워서 다시 찍어봤어요~

우리집에 데려오고 싶은 걸 혼났네요 ㅋ

귀여워~~~>_<

 

 

사찰음식 다 먹고 계산을 했습니다.

1인 39,600원,

2인 79,200원이네요.

후덜덜 ㅋㅋ

 

매일 가면 허리 휘겠어요;;

특별해지고 싶은 날 가보세요~

조계사도 구경하시고요+ _+

 

 

발우공양 위치는 종각역 3-1번출구 또는 안국역 6번출구에서 찾아가시면 됩니다^-^

저는 참고로 안국역에서 삼청동 거리 구경하고요, 버스 타고 찾아갔네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