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ndoo 여행/국내 추울발

경기도 포천 2박 3일 국내여행 (셋째날) : 전통 술 박물관 산사원

 

경기도 포천 2박 3일 국내여행 (셋째날) : 전통 술 박물관 산사원

 

경기도 포천 2박 3일 국내여행 마지막날 포스팅입니다.

셋째날에는 일정 중에서 제가 기대를 가장 많이 했던 전통 술 박물관 산사원으로 향했어요!

 

경기도 포천 2박 3일 국내여행 (셋째날) : 포천 허브아일랜드 -> 전통 술 박물관 산사원/ 배상면주가

 

아이신나!!! ㅋㅋ

 

포천 산사원에 가면 산사나무가 있는 산사정원과 산사원 속 박물관을 볼 수 있답니다!

 

산사정원은 전통술박물관 옆에 있는데요~

전통술 숙성공간인 '세월랑', 흐르는 물에 잔을 띄워 술을 마실 수 있는 '유상곡수',

각종 모임과 연회를 펼칠 수 있는 '우곡루', VIP용 공간 '자성재',

풍류 공간 '취선각', 근대 양조장의 모습을 구현해 놓은 '부안당'

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포천 산사원

 

위치 :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화현리 512번지

관람시간 : 오전 8시 30분 ~ 오후 5시 30분

문의전화 : 031-531-9300

입장료 : 2,000원

 

 

 

 

 

▼ 산사정원 '세월랑'

우와 술독이다 @_@

아래는 세월랑 이라고 부르는 전통 증류주 숙성고입니다.

400여개의 커다란 650리터 옹기 독에서는 알코올 도수 55도 정도 되는 증류주가 익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친구들과 탄성을 연발했답니다~!

'우와~우와~'

사람만한 크기의 술독이 좌르르륵-

정말 멋있죠?^^

 

 

안쪽에 사진 찍을 수 있는 공간도 있더라구요~

그냥 넘어갈 제가 아니죠~! 냉큼 들어가서 사진을 찍었어요 ㅎㅎ

뒷쪽이 뚫려 있어 독 안에 들어간 듯 사진 찍을 수 있답니다 ㅎ

여러분도 포토타임 지나치지 마세요 :D

 

 

▼ 산사정원 '우곡루'

우곡루는 술을 빚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누룩을 상징하는 건물이래요~!

1층에서는 전통술의 맛고 멋을 체험하고

2층 누각에서는 운악산과 세월랑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1층에는 카페도 있는데 들어가보지 못했네요;ㅁ;

2층도 올라가셔서 멋진 경치도 꼭 보세요 ~!

 

 

▼ 산사정원 '취선각'

아래는 운치 있게 차 한 잔, 술 한 배를 나눌 수 있는 풍류 공간 취선각입니다.

저기서 수박 하나 쪼개 먹고 누워 있으면 정말 시원하고 좋을 것 같더라고요~!

사람이 이미 앉아계시길래 저희는 멀리서 구경만 했네요 ㅎ

 

 

▼ 산사정원 '산책로'

앞 건물은 우곡루, 뒷 건물은 자성재랍니다.

자성재는 한국 전통의 건축 기법에 충실하게 지어진 건물인데요,

VIP를 위한 모임 공간으로 사용될 예정이라네요.

 

 

▼ 전통술박물관 '산사원'

산사정원 산책 후 전통술박물관 산사원으로 향했습니다.

 

 

산사원 박물관의 입장료는 2,000원이에요. (성인 1인당)

먼저 갤러리를 둘러 본 후 지하 계산대에서 입장료 결제 하시면 된답니다.

 

 

2015년 매실미주가 출시되었네요~

8월 31일까지 전통술칵테일 만들기 체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래용^^

참가비는 1인 5,000원이랍니다! 싸다~!!

 

the 술!!!

글씨체 따라써보고싶어서 찍어왔어요 ㅎㅎ

멋지쥬?

 

보시다시피 박물관 안에는 양조관련 문헌과 서적 및 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 전통술박물관 '산사원' - 가양주교실

배상면주가 산사원 박물관의 유물을 사용하여 직접 빚은 전통술 빚기 동영상 시청하는 곳도 있네요.

참고로 가양주교실은 소정의 비용을 내고 주도와 음주예절, 술빚기 체험을 할 수 있대요~!

저희도 너무 하고 싶었는데 미리 예약도 안했고 시간도 없어서 패스했네요;ㅁ;

혹시 체험하실 분들을 위해 캡쳐 떠왔습니다.

아래 프로그램 확인해서 미리 전화 또는 메일 예약 후 체험해보시기 바래요!

(※ 가양주교실 관련 문의 : 전화 031-531-9300 / e-메일 sansawoninp@soolsool.co.kr)

 

 

 

 

▼ 전통술박물관 '산사원' - 우리나라 전통술 지도

우리나라 전통술 지도입니다

잘 안보여서 제가 글로 옮겨놨어요 잘했쥬?ㅋㅋ

저는 서울사람인데 서울 전통술 이름이 다 처음보는 이름이네요 ㅎㅎ

 

서울 : 삼해주, 송절주, 향온주

 

경기도 (광주) : 남한산성 소주

          (남양주) : 계명주

          (양주) : 송엽주

          (김포) : 문배술

          (용인) : 동동주

          (파주) : 감홍로

          (용인) : 옥로주


충청남도 (당진) : 두견주

             (금산) : 인삼주

             (아산) : 연엽주

             (서천) : 한산소곡주

             (공주) : 계룡백일주

             (논산) : 가양곡왕주

 

전라북도 (완주) : 이강주, 송화백일주

             (고창) : 복분자술

             (정읍) : 죽력고

             (김제) : 송순주

 

제주도 : 오메기술, 고소리술, 오합주

강원도 (양구) : 옥수수엿술

          (평창) : 감자술


충청북도 (충주) : 청명주

             (청주) : 대추술

 

경상북도 (김천) : 과하주

             (문경) : 호산춘

             (포항) : 불로주

             (안동) : 안동소주

             (대구) : 하향주

             (경주) : 교동법주

경상남도 (밀양) : 황금주

             (부산) : 금정산성 토산주

             (함양) : 국화주

             (남해) : 유자주

 

전라남도 (해남) : 진양주

             (순천) : 사삼주

             (담양) : 추성주

             (영광) : 법성포 토종주

             (진도) : 홍주.

 

 

 

풍류 글씨 옆에는 예쁜 병과 잔이 어찌나 많은지~

풍류 글씨와 함께 풍류가 느껴지는 듯 했습니다.

 

 

▼ 전통술박물관 '산사원' - 김씨부인 양주기, 술 빚기 과정 디오라마

20세기 초 어느 시골 젊은 아낙의 일상을 통해 우리 전통술의 옛 모습을 그린

김씨부인 양주기도 재미있는 볼거리 중 하나였습니다.

인형들이 뱅글뱅글 돌기 때문에 편안히 한 자리에 서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전통술박물관 '산사원' - 냉장고

옛날에 쓰던 냉장고인가봐요~!

신기해서 찍어왔답니다~!

 

 

▼ 전통술박물관 '산사원' - 전통주 판매 장터

지하의 전통주 판매 장터에서 입장료 2,000원을 결제 했습니다.

결제 하면 배상면주가산사춘 미니병과 술잔을 주네요.

이제부터 이 술잔으로 배상면주가 술들을 시음해볼 수 있대요!

갱장하죠+ㅁ+

 

 

배상면주가의 술이 어마어마하게 많더라구요~!

막걸리부터 증류수까지+ㅁ+

 

 

윗층에서 우리나라 전통술 지도가 있었다면,

전통주 판매 장터 벽면에 전통술병을 전시해놨더라고요!

술 종류가 어마어마해요!

 

 

주안상차림이라고해서 안주상을 전시해 놓은 공간도 있었어요!

 

 

안주음식 모형이 한가득이죠! ㅋㅋ

우리는 여름에 갔으니 여름철 안주상을 크게 찍어봤어요!

제가 좋아하는 산적구이가 있네요!

'여봐라 냉큼 술을 가져온나' 하고싶더라고요 ㅎㅎ

 

 

중앙에는 시음하는 공간이에요!

입장료 2000원술박물관도 구경하고,

여러종류의 술도 맛볼 수 있는 산사원을 적극 추천합니다.

 

저는 운전때문에 맛도 못봐 아쉬웠지만

제 친구의 미각 덕분에 맛있는 술만 골라서 샀을거라.. 믿습니다..엥?ㅋㅋㅋ

 

(사과같은 내친구얼굴, 꽃 같은 내친구얼굴 어여쁜 내 친구들!~~ㅎㅎ

마치 술 연구가 같네요 ㅋㅋㅋㅋㅋ)

 

 

친구가 심술도소주가 맛있대요!

 

 

또 친구가 빙탄복감술이 맛있대요!~

더 많은 종류의 술이 있는데 다 찍지 못했어요 ㅎ

 

 

그 다음 친구가 먹어보더니 눈을 똥그랗게 떳던 장소네요!

느린마을 막걸리~!! ㅋㅋㅋ

 

 

저희는 열심히 그날 제조했다는 느린마을 막걸리도 사고,

이것저것 샀는데 몇일 후 이마트 장보다가 느린마을 막걸리를 보며 후덜덜했지요..ㅎㅎ

그래도 그 날 제조했다니깐. 암 잘샀어. 잘산게야.

 

참고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술도 있고,

산사원에 가야 살 수 있는 술이 있다더라고요~!

저는 아부지 드릴 막걸리와 도소주 등등 질렀어요! (저도 마실겸....)

 

술 외에도 과일요리식초 같은 것도 팔았던 것 같아요!

여기는 다음에 또 올 기회가 있다면 차를 안가져가는걸로 ㅠㅠㅠ

 

신나게 술구경하고 밥먹고 집으로 향했답니다 ㅎㅎㅎㅎ

아래는 저희가 썼던 경비 정산 내역이에요!

친구님의 꼼꼼함 덕분에 정산이 휘리릭-

저 친구 잘 둔 것 같죵 ㅋㅋㅋ

 

여러분들도 아래 예산 참고해서

포천여행 알차게 다녀오세요! 앗뇽!

(만두의 산사원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눌러주세요 :D)

 

경기도 포천 2박 3일 국내여행 총 지출내역 정산 (3인)

 

* 2015.06.28 *

- 아트밸리 입장료+모노레일 / 28,500원
- 찰바, 소시지 / 5,000원
- 약산궁 능이버섯백숙 / 55,000원
- 수정주유소 / 30,000원
- 베어스타운 숙박 (위메프) / 66,000원
- 베어스타운 추가금 / 10,000원
- CU포천베어스타운점 / 9,550원


* 2015.06.29 *

- 일동농협하나로마트 / 78,030원
- 수분팩 / 6,000원
- 호수가의 아침 (위메프) / 130,000원
- 펜션 인원추가 및 숯 / 30,000원


* 2015.06.30 *

- 허브아일랜드 / 18,000원
- 아이스크림 / 6,000원
- 빵과 음료 / 5,000원
- 산사원 입장료 / 6,000원
- 기름값 / 10,000원
- 초가집순두부보리밥 / 28,000원


★총 521,080원/3명